채여님의 이글루입니다

codud4887.egloos.com

포토로그



북한의 이번 암살 단상

1. 같실반

2. 1에 관련되어 우방국을 뭣같이 아는 태도는 아웅산 이후로도 전혀 고쳐지지 않음

3. 이제 이번 암살의 파장이 클지 작을지가 문제임
김정남이 맞는가의 문제와 북한이 진범인가의 문제는 파장의 크기와 강도를 더 크고 강하게 만드느냐 아니냐임

4.물론 북한이 진범이라는건 북한의 신경질적인 반응만 봐도 답 나오는 얘기임
북한에 정말로 진범이 아니라면 차분히 대응하면 됨
북한이라는 나라가 외교에서 강경대응으로만 나간다지만 그래도 똑같은 강경대응이여도 차분한 강경대응과 신경질적인 강경대응은 분명히 다르다

5. 폭탄 테러만 아니다 뿐이지 아웅산 v2.0인데 이거

6. 폭탄 테러가 아니라서 파장은 작을거라 예상하지만 북한에서 축소할려고 애쓰는 모양새를 보니 암살의 여파의 크기가 너무 작지도 않을듯

7.대충 동남아시아 국가들이나 동남아시아에 붙어있는 남아시아,어세아니아 지역에 까지 여파가 갈것 같음

8. 여파의 강도가 세냐는 또다른 별개의 이야기. 국교단절은 말레이시아 1개국으로만 끝나지 않을까

9.그래도 이란과 파키스탄은 여전히 우호관계를 유지할듯
애시당초에 여기까진 여파가 닿지도 않고.

10.그런고로 이 두나라에서도 북한이 똑같은 짓거리를 시전하면 참 재밌을 것 같지만 아직은 일어니지 않은 if의 이야기

11. 과연 중국에 개입을 할수 있을까?
한다 해도 대놓고는 못할것 같고 물밑으로 할거 같은데 북한의 기대만큼 그게 그리 큰 효과가 있을까

덧글

  • 대범한 에스키모 2017/02/21 14:44 #

    파키스탄과 밀거래를 한사이인뎈ㅋㅋ
    이란은 미국이 풀어줬다곤 하지만 모르겟네요
  • 함부르거 2017/02/21 17:51 #

    말레이지아 사람들이 어지간히 빡친 것 같습니다. 설설 기면서 발뺌해도 모자랄 판에 대놓고 어그로를 끌고 있으니...
  • K I T V S 2017/02/21 17:58 #

    제발 말레이 연방이 북한을 향해 엄청난 모욕이라도 줬으면 좋겠음.
    그리고 이 문제에 제대로 개입 못하는 정부도 아주 짜증이납니다.
  • KittyHawk 2017/02/21 20:25 #

    현재 상황이 말레이와 북괴 간의 감정 싸움 극한 상황인지라 거기에 한국 정부가 끼어드는건 눈치없게 끼어들기처럼 비춰질 위험이 있으니까요.
  • jklin 2017/02/22 00:14 #

    정은이 게임 끝난거죠. 국제사회에서 앞으로 북조 수뇌부를 만나겠다는 인사는 누구든 테러암살정권과 타협을 시도한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도록 상황 전개가 되어버렸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